검색

검색

5

센서 보관, 취급 시 주의사항

1. 센서모듈을 장탈착 할 때는 금색부분의 광도파관을 잡지 않아야 하며 양측 PCB부분을 잡고 좌우로 가볍게 흔들면서 장탈착 작업을 해주십시오.

(금색 캐비티에 과도한 힘을 가할 경우 센서의 초기 성능과 정확도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센서를 고정하고 핀 연결하는 PCB하부에 있는 4핀, 10핀 커넥터가 파손 될 수 있습니다.)

→ 측정 값이 틀어진 경우 MCDL 이나 ACDL 교정 기능을 통해서 센서를 정상상태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2. 센서에 물이 직접 뭍거나 떨어트리거나 충격을 주지 마십시요.

→ 값이 틀어진 경우 MCDL 교정 기능을 사용하여 교정하여 사용하십시요.



3. 전원을 인가하지 않은 상태로 고온, 고습도에서 장기간 보관하지 마십시요. 광의 반사에 영향을 주어 센서 초기 측정 정확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값이 틀어진 경우 MCDL 교정 기능을 사용하여 교정하여 사용하십시요.



4. 센서 주위의 정전기와 유도전자기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조립 시 정전기가 발생하지 않도록 제전장갑을 끼고 제전 처리된 작업대에서 작업을 하여 주십시오. (보관 시에도 센서를 제전 처리된 장소에 보관하여 주십시오.)



5. 실내에 센서를 설치 할 때는 각 가스의 특성에 맞춰 알맞은 높이에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6. 센서를 고객사의 제품에 장착할 때는 모터나 진동이 있는 곳에서 최대한 멀리 떨어져 있는 위치에 장착하도록 합니다. 센서 동작중에 노이즈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7. 센서를 처음 사용할 때나 장기간 보관후 사용할 때에는 센서를 장착후 전원인가 하여 수동교정 MCDL 기능을 1~2회 수행하기를 권합니다. 운송이나 고객사의 제품에 센서를 장착과정등에서 발생하는 충격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편차를 줄여 주어 초기부터 정확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8. 고온, 저온, 고습도에서 주로 사용할 경우 센서의 사용환경에서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서 주로 사용하는 온도, 습도 환경에서 MCDL을 수행하여 사용하기를 권합니다.



9. 센서의 사용 환경이 상시 농도가 상시 0~50ppm 정도의 소량 존재할 경우 동작 모드를 ACDL 위치에 놓고 사용해 주십시요.

CMB-10 챔버 사용 설명서 - 영상 예시 포함

CMB-10은 투명아크릴 특성을 이용해 설계된 소형 챔버입니다. 밀폐된 챔버에 CO2, CxHx 등의 표준가스를 넣고 각종 실험을 할 때, 투명 창을 통해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 할 수 있으며, TRB-100ST나 EK-100등과 같은 교정 장비와도 함께 사용 가능하여 편리하게 실험할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nvP2z-VzO3I

(주)이엘티센서의 ISO인증서 및 공장심사등록증 자료는 어디서 받아야 하나요?

썸네일 이미지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이엘티센서입니다. 당사의 ISO인증 및 공장심사등록증의 문의 요청 전화가 많아서, 관련자료를 첨부하옵니다.

많은 관심 가져주신 고객여러분께 감사드리고, 좋은 품질로 찾아뵙겠습니다.

이엘티센서 공장등록증명서.PDF

MCDL(수동재교정)이란?

MCDL(수동재교정) 이란?

MCDL(수동재교정)은 비닐하우스, 축사, 공장 등 실내의 CO2농도를 높게 관리해야 하는 장소에 사용 되는 기능 입니다. 농업용, 산업용에 사용 되는 센서는 공장교정상태로 사용 하면서 사용자가 농도의 편차가 있다고 판단되어 교정이 필요할 때 MCDL(수정재교정)을 사용 합니다.

사용자가 제품을 설치한 이후 정확도를 지속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임의의 시점에 현장에서 10분 동안 편차를 보정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기능입니다.

MCDL(수동재교정)의 기본개념은 제조사에서 공장 교정 당시와 비교하여 드리프트 발생과 시간에 따른 광량 저하 발생을 보정 하는 것 입니다.

MCDL 교정을 할때 맑은 외부공기를 이용하여 380ppm ~ 420ppm CO2 조건에서 실시 해야만 센서의 보증오차 내의 재교정 결과를 얻을 수 있으므로 공기중의 CO2농도를 측정할 수 있는 Reference 측정기(MB-350 SERIES) 를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또한 좀 더 정확성을 높이고자 한다면 교정챔버에 대상 센서를 넣고 400ppm CO2 표준가스를 투입 후 교정 하면 매우 높은 재교정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MCDL(수동재교정) 동작 방법​

MCDL(수동재교정) 동작 방법은 아래와 같이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센서모듈에 직접 신호 주는 방법

센서모듈의 입출력 단자 중 MCDL 입력신호 해당 핀에 TTL Low signal 을 10분 이상 계속 입력 해주고 18분 이전에 끝내면 센서모듈은 그동안 측정된 값들을 통계처리를 통해 400ppm 대역을 확인하고 이를 400ppm으로 환산하는 방식으로 재교정 합니다.

2. 지원툴을 이용하는 방법

당사에서 판매중인 지원툴인 EK-100, TRB-100 을 사용 하여 센서모듈을 장착하고 간단한 스위치 조작으로 재교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고객사에서 당사 제품을 평가 할때 센서모듈과 함께 구매하여 전원만 연결하면 바로 수행 가능하기 때문에 별도의 자체개발 없이 MCDL기능 수행 및 결과까지 LCD 창을 통해서 함께 확인 할 수 있습니다.

ACDL(자동재교정)이란?

썸네일 이미지 

1) ACDL(자동재교정)을 사용 해야 하는 이유

​실질적으로 모든 가스 센서는 드리프트를 하기 쉬운 경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센서 드리프트 발생의 주 원인은 센서 안에 있는 적외선 광원의 불가피한 노후화 입니다.

센서의 가동 초기에는 좋은 부품과 뛰어난 디자인을 통해 어느 정도 줄일 수 있으나

완전히 제거 할 수는 없기 때문에 ACDL(자동재교정) 이 필요 합니다.



2) ACDL(자동재교정) 의 동작 원리

외부 환경의 CO2 농도는 보통 380 ~ 420ppm 정도 입니다. 빌딩 안의 사람들은 CO2를 발생 시키는

주요 원천으로 빌딩이 4~8시간 정도 사람이 없이 비워지면 CO2농도 레벨은 외부환경과 비슷한 정도로

떨어집니다. 센서는 공기질 모니터링 적용을 위해 교정기간 중 CO2농도가 가장 낮았을 때를 기억하여

이 낮은 단계가 외부환경 레벨이라고 추측 합니다. 또한 측정 중의 드리프트에 따른 작은 변화가 있는지 알기 위해

통계분석을 수행하고 이를 보정 계수로서 반영 합니다.

아래 표는 드리프트가 있는 센서 #1~#5가 기동 후 2일 안의 첫번째 교정을 통해 값이 정확해 지고

안정성을 유지하는 것을 보여줍니다.

 

3) ACDL(자동재교정) 의 동작 주기

ACDL이 작동되는 주기는 전원을 인가한 후 매 7일( 모델에 따라 30일) 마다 작동하되

초기에는 최초 2일째(모델에 따라 3일째) 1차 작동하여 운송중이나 취급상 충격에 의한 변화 편차를

보정함으로 장착 초기부터 높은 정확도를 유지하도록 설계 되었습니다.



4) ACDL(자동재교정) 의 사용 환경

ACDL은 실내공기질 모니터링 용으로 사무실, 학교 등 외부공기가 유입되는 곳에 설치하여 자동 환기 하고자 할때 사용합니다. 이러한 경우 사용자가 별도 관리하지 않아도 주기적으로 자동재교정 되기 때문에 안심하고 사용 가능 합니다. 다만 ACDL 기능은 센서가 설치되는 장소가 그린하우스 등과 같이 이산화탄소 농도를 항상 높게 유지해야 하는 장소에는 부적합 합니다.

  1. 1